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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어르신들에게 활력을 주는 14가지 음식들 2010-10-21
 
1. 토마토 - 토마토는 노화를 방지하고 심장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토마토에는 '라이코펜' 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것이 우리 몸에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없애주기 때문입니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- 토마토는 면역기능을 강화하고 퇴행성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하루 1개 정도면 적당하고 같은 양이라도 방울토마토를 여러 개 먹는 것이 영양학적으로 더 좋습니다.



2.  시금치 - 시금치에는 철분, 마그네슘, 엽산 등이 풍부합니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값싸고 구하기 쉬우면서도 노화 방지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좋은 채소입니다.

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 시금치에 많은 엽산은 심장병과 뇌졸증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 A와 C가 풍부해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암을 예방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데도 효과적 입니다.

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 시금치는 날것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지만 날것으로 먹기 힘들기 때문에 살짝 데쳐 먹는 것이 좋습니다.



3. 브로콜리 - 브로콜리에 들어있는 '설퍼라페인'과 '인돌-3-카비놀' 이라는 성분은 발암물질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습니다.

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 유방암과 관련 있는 '에스트로겐' 이라는 여성호르몬에 작용하여 유방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브로콜리에는 항산화제인 비티민 C와 베타카로틴, 칼슘, 섬유질도 풍부합니다.



4. 생선 - 생선에 들어있는 DHA, EPA 같은 '오메가-3' 지방산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뇌가 노화되는 것을 막아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모든 생선이 다 좋지만 특히 연어와 고등어, 청어, 참치 같은 등푸른 생선이 더 좋습니다.



5. 해초 - 미역, 김, 다시마 같은 해초는 노화방지에 좋고 생활습관성 질환을 예방하거나 항암 효과까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해초류가 이런 효과를 나타내는 것은 무기질과 식이섬유 덕분입니다.



             - 해초에 많이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주면서도 열량이 거의 없고,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음식물이 소화기관에 오래 머무르지 않게 해 비만예방에 효과적입니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또한 장이 활발히 움직이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하고 대장암 발생률을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.



6. 클로렐라 - 클로렐라는 알카리성 식품으로 섬유소와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습니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각종 아미노산과 섬유소도 풍부하여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영양학적으로 손색없는 훌륭한 식품입니다.



7. 마늘 - 마늘의 매운 냄새를 내는 물질을 알리신이라고 합니다. 이 물질이 건강과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알리신은 향균작용과 항바이러스작용이 탁월해 감기를 예방합니다.



             - 마늘의 효능을 최대로 살리려면 날로 자르거나 찧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. 하루에 생마늘 2~3쪽을 먹어주면 적당합니다.



8. 고추 -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 항산화제의 일종으로 통증을 조절하는 물질로도 유명합니다.



             - 고추에는 콜레스테롤과 혈액의 점도를 낮추어주는 성분이 있어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.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항암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



9. 양파 - 양파에는 퀘르세틴과 알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노화방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이 물질은 육류에 들어있는 포화지방산이 산화되는 것을 막고 혈액의 점도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줍니다.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고기를 먹을 때 양파를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.



10. 녹차 - 녹차 특유의 떫은 맛을 내는 카테킨은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또 녹차를 마시면 정신적으로 안정과 여유를 느낄 수 있는데 정신적인 안정은 으뜸가는 노화방지 법입니다.



11. 콩 - 콩에 들어있는 ‘이소플라본’이라는 물질은 단백질이 많고 영양가가 뛰어납니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 콩은 하루 25g 이상 섭취하면 심혈관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 콩은 포화지방산이 적어 육류와 유제품을 대신할만한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입니다.



12. 버섯 - 버섯에 들어있는 ‘베타글루칸’이르는 성분은 암세포 증식과 암 재발을 억제합니다.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버섯은 암 자체를 치료 한다기보다 면역력을 증진시켜 암 치료에 도움을 주는 치료보조제의 역할을 합니다.



13. 고구마 - 고구마에는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는 비타민과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며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섬유질도 풍부합니다.



14. 그 외의 식품 - 그 밖에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는 식품에는 우리가 즐겨 먹는 부추와 각종 산나물이 있습니다.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마와 칡도 훌륭한 건강식품입니다.
 

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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